퀵메뉴

Tic disorder  

틱이란?


틱(Tic)장애는 스스로 조절 할 수 없는 크고 빠른 근육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얼굴을 찡그리거나, 입맛을 다시거나, 코를

킁킁거리거나, 눈을 깜빡이거나, 목에서 흠-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틱은 스스로 멈추기가 아주 어렵고, 틱이 있을 때 의식에는

변화가 있지 않으므로 경련(발작)과는 다릅니다.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얼굴을 찡그리거나, 입맛을 다시거나, 코를 킁킁거리거나, 눈을 깜빡이거나, 목에서 흠-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틱은 스스로 멈추기가 아주 어렵고, 틱이 있을 때 의식에는 변화가 있지 않으므로 경련(발작)과는 다릅니다.

 원인


현대의학에서 틱장애는 그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스트레스나 긴장, 신경전달물질 이상 등의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 유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출산과정에서 뇌의 손상이나 산모의 스트레스, 출생 시 체중 등이 틱장애와 연관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리고 틱 증상은 지나친 관심이나 야단을 치는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하여 심리적인 영향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틱 원인


현대의학에서 틱장애는 그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스트레스나 긴장, 신경전달물질 이상 등의

원인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부모가 어릴 때 틱 증상을 보인 경우 유전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출산과정에서 뇌의 손상이나 산모의 스트레스, 출생 시 체중 등이 틱장애와 연관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리고 틱 증상은 지나친 관심이나 야단을 치는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하여

심리적인 영향도 있을 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동의보감의 心主神志(심주신지: 정신과 의지는 심장이 주관한다.)에 따라 심장(心)에 중점을 두고, 무의식적 근육 경련은 肝主筋(간주근)에 따라 간장(肝)에 중점을 둬서, 원인에 대한 감별과 진단을 통해 몸의 허실 상태를 판별하여 한약과 침, 약침 등을 사용합니다.


  침  

인체의 기혈 순환을 조절하여 어혈과 담음, 외사 등을 몰아내어 틱의 원인을 제거하여 치료합니다.


  한약  

원인별 적합한 효과를 발휘하는 약재를 바탕으로 조제한 한약은 기와 혈의 부조화를 바로잡고 진단에 따라 허와 실을 치료하기 위해 처방합니다.


  약침  

약침은 한약을 엑기스로 정제해서 관련된 부분에 직접적으로 투여하거나 혈자리에 투여하는 것으로 침과 한약의 병행 효과가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

- 빠른 상담을 위해 증상 및 문의사항을 자세하게 적어주십시오.

- 조금 더 빠른 상담을 원하실 경우 대표번호로 연락주십시오.

CONTACT


한의원 대표 메일 : hoilchim000@gmail.com


부산본점     T. 1577-1775 (내선 1번)

  대표원장 : 김광호  ㅣ  사업자등록번호 : 369-01-01899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27 유원골든타워오피스텔 20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