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아이

children   

성장이란?


성장기에 영양 부족이나 만성 질환이 있으면  세포 수 부족으로 인한 손상을 만회할 수 없어 따라잡기 성장이 이루어지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키는 보통 '유전'이라고 하는데, 실제 유전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20%에 불과합니다. 근래 연구에 의하면 성장은 영양상태, 식습관 및 생활습관, 운동, 수면, 질병의 유무, 가족 애정정도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장 장애 증상


같은 연령, 같은 성별을 가진 아이의 평균 신장과 비교하여 3% 미만의 경우

성장속도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년에 4cm 미만의 속도로 자라고, 현재의 키가 자기 나이의 표준 키보다 10cm이상 작은 경우 성장부진으로 의심합니다.

성장 장애를 알기 위해서는 6~12개월 간의 키의 변화,  체중 변화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부진은 연령에 따른 키의 분포가 100명 중 3번째 이하인 경우가 기준이 되지만, 현재 왜소증이 아니라 하더라도 또래보다 키가 많이 작으면서 동시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잦은 호흡기 질환 등이 함께 있으면 앞으로 병적인 성장부진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 장애 원인


정상적인 소아의 성장은 유전 및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유전적 요인은 인종, 민족, 연령, 성별과 같은 것들이 있고, 출생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으며, 환경적 요인에는 영양, 질병, 계절, 사회적, 심리적 요인 등이 출생 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신장은 대부분 특정 질환이 없습니다. 부모의 키가 작은 가족성 저신장증(부모 키가 작으며, 뼈 연령은 실제 만 나이와 비슷한 경우) 또는 체질성 사춘기 성장 지연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부당 경량아나 성장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저신장을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예로 100명 중 50번째 키를 유지하던 아이가 뇌종양에 의해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발생하면 이 때부터 키가 잘 자라지 않게 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100명 중 3번째 미만으로 점점 작아지게 되어 저신장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질환이 있거나 호르몬 장애 (갑상선기능저하증, 성장호르몬결핍증, 부신피질 호르몬 과다 등), 골격계 이상(연골무형성증), 염색체 이상(터너 증후군, 프레더-윌리 증후군, 다운 증후군) 등이 있으면 초기부터 저신장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이 있으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면서 성인 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원인이 워낙 다양하고 질병 경과에 따라 성장 장애가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숙련된 전문가의 전문적 진료가 필요합니다.

성장 장애 증상

같은 연령, 같은 성별을 가진 아이의 평균 신장과 비교하여

3% 미만의 경우

성장속도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년에 4cm 미만의

속도로 자라고, 현재의 키가 자기 나이의 표준 키보다 10cm이상

작은 경우 성장부진으로 의심합니다.

성장 장애를 알기 위해서는 6~12개월 간의 키의 변화,  체중 변화를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부진은 연령에 따른 키의 분포가 100명 중 3번째

이하인 경우가 기준이 되지만, 현재 왜소증이 아니라 하더라도

또래보다 키가 많이 작으면서 동시에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통, 설사,

변비, 잦은 호흡기 질환 등이 함께 있으면 앞으로 병적인 성장부진을

의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 장애 원인


정상적인 소아의 성장은 유전 및 환경적인 요인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유전적 요인은 인종, 민족, 연령, 성별과 같은 것들이 있고, 

출생부터 이미 결정되어 있으며, 환경적 요인에는 영양, 질병, 계절, 사회적, 심리적 요인 등이 출생 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신장은 대부분 특정 질환이 없습니다. 부모의 키가 작은 가족성 저신장증(부모 키가 작으며, 뼈 연령은 실제 만 나이와 비슷한

경우) 또는 체질성 사춘기 성장 지연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부당 경량아나
성장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면 저신장을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예로 100명 중 50번째 키를 유지하던 아이가 뇌종양에 의해 성장호르몬 결핍증이 발생하면 이 때부터 

키가 잘 자라지 않게 되고, 이후 시간이 지나면 100명 중 3번째 미만으로 점점 작아지게 되어 저신장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질환이 있거나 호르몬 장애 (갑상선기능저하증, 성장호르몬결핍증, 부신피질 호르몬 과다 등), 골격계 이상(연골무형성증), 

염색체 이상(터너 증후군, 프레더-윌리 증후군, 다운 증후군) 등이 있으면 초기부터 저신장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이 있으면 성장판이 일찍 닫히면서 성인 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원인이 워낙 다양하고 질병 경과에 따라 성장 장애가 늦게 발견되는 경우도 있어 숙련된 전문가의 전문적 진료가 필요합니다.




성장기 아이 10계명

  1      숙면

             8시간 정도 숙면을 꼭 취해야 성장 호르몬의 분

             비가 왕성합니다.


  2      균형 있는 식사

             단백질의 양이 성인의 3배정도 필요하므로 우유와

             육류의 섭취를 권장합니다.


  3      충분한 영양을 공급

             1차, 2차 성장기에 충분한 영양 공급 시 왕성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당분, 지방을 과다 섭취 금지 


  5      인스턴트식품 삼가 


  6      지나친 다이어트는 성장을 방해 


  7      규칙적인 가볍게 뛰는 운동 


  8      지나친 스트레스는 바로 해소 


  9      만성질환은 빨리 치료 


  10      올바른 자세 


온라인 상담

- 빠른 상담을 위해 증상 및 문의사항을 자세하게 적어주십시오.

- 조금 더 빠른 상담을 원하실 경우 대표번호로 연락주십시오.

CONTACT


한의원 대표 메일 : hoilchim000@gmail.com


부산본점     T. 1577-1775 (내선 1번)

  대표원장 : 김광호  ㅣ  사업자등록번호 : 369-01-01899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27 유원골든타워오피스텔 20층